영양 그 잡채!
우엉 잡채


 식물의 뿌리는 땅속 수분과 영양분으로 줄기와 열매를 키워내고, 남은 영양분을 저장하는 보물창고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을과 겨울에 제철인 우엉, 연근, 당근, 무, 고구마 등 다양한 뿌리채소가 대표적인 식재료입니다. 

 대부분의 뿌리채소는 알칼리성 식품이라 산성화된 우리 몸을 중화해 주는 역할을 하고, 식이섬유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등 그 효능도 뛰어납니다. 뿌리채소 본연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우엉 잡채 요리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엉의 효능
 당면 없이 건강하게 잡채를 맛보고 싶다면 우엉 잡채를 만들어보세요. 고기, 당면이 들어가지 않고 우엉과 채식만 들어가 더욱 건강한 잡채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과 특유의 향긋한 향이 매력적인 뿌리채소인 우엉은 ‘모래밭의 산삼’이라 불릴 만큼 영양분과 효능이 뛰어난 식재료입니다. 흔히 인삼의 주성분으로 알고 있는 사포닌이 풍부해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해주고,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로 배변 활동과 신장 기능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재료입니다.

 우엉은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해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풍부한 섬유질이 배변을 촉진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엉에는 호르몬 분비 조절 효능이 있어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생리통 완화와 생리불순에 도움을 줍니다.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이 피를 만들어내는 조혈작용을 돕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아울러 칼슘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가 우엉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성장 발육에 좋고, 항스트레스, 항우울 효능을 가지고 있어 따뜻한 우엉차 한 잔을 마시면 우울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을 차로 마실 경우 우엉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수족냉증을 앓고 있거나 몸이 찬 분들은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변비 예방에 도움은 되지만 오히려 장이 예민한 분들은 설사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아래 다른 소식도 확인해보세요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