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 섬유연골 복합체 손상
 삼각 섬유연골 복합체 (TFCC)는 수근골과 척골 사이에 위치하고, 원위부 요척골 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복합체’는 삼각섬유연골과 척골 연골판 동종체, 척골 측부인대와 다양한 수근부 인대, 그리고 척측 수근신근 힘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삼각섬유연골은 TFCC의 모든 부위에 직간접적으로 부착되기 때문에 구조적 중추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삼각 섬유연골 복합체 손상 원인 
 손을 뻗은 채로 넘어지는 외상에 의한 급성 손상 혹은 만성적인 반복적 미세손상에 의한 퇴행성 손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무릎의 반달연골 손상 기전과 유사하게, 손목 비틀림 스트레스를 동반한 축 방향 부하가 가해질 때도 손상될 수 있습니다. 운동에서는 라켓이나 막대 등을 이용한 스포츠, 반복적인 압박 부하가 발생하는 체조, 복싱, 서핑 등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삼각 섬유연골 복합체 손상 증상 
 손목의 새끼 손가락 쪽 통증을 호소하고,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문고리 돌리기 등의 활동으로 통증이 악화됩니다. 손목 배측 척측부의 압통과 부종을 관찰할 수 있고, 저항을 주면서 손목을 젖히거나, 척측 편위 시켰을 때 통증이 발생하며, 손목 움직임 시에 딸깍 거리는 느낌과 악력의 감소가 나타납니다. 
삼각 섬유연골 복합체 손상 진단 
 초음파 검사, MRI 검사를 통해 TFCC 를 확인할 수 있으며, 빠른 복귀를 원하는 선수에서는 관절경 검사를 시행하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삼각 섬유연골 복합체 손상 치료 
 보존적 치료로는 TFCC 에 가해지는 부하를 줄여주는 고정치료를 시행하고, 이후 재활운동으로 척측 수근신근과 방형 회내근의 안정성 운동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인대강화주사로 불리는 프롤로 주사와 DNA(PDRN) 주사치료 및 혈관의 재형성과 콜라겐의 활성화를 유도하여 손상된 조직을 복구를 위하여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행, 재활도수치료를 이용하여 긴장된 근육을 효과적으로 이완할 수 있습니다. TFCC 는 삼각섬유연골 중심부 대부분은 혈관이 없어서, 치유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보존적 치료의 성공률이 높지 않아, 보존적 치료에도 호전이 안될 경우, 불안정성이 명확할 경우, 전위성 골절이 동반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