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계묘년(癸卯年)
검은토끼띠의 해
2022년 한 해가 저물고 2023년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띠의 해가 밝았습니다.
연초에 이루고자 했던 소망들 이루셨나요? 이루셨다면 너무나 좋은 일이고, 계획대로 되지 않았더라도 고생 많으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2023년도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연초에 이루고자 했던 소망들 이루셨나요? 이루셨다면 너무나 좋은 일이고, 계획대로 되지 않았더라도 고생 많으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2023년도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2023년은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1951년생, 1963년생, 1975생, 1987년생, 1999년생, 2011년생, 2023년생이 해당되는데요, 토끼의 이미지는 순하고 귀여우면서 영리한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새끼를 낳을 때 여러 마리를 낳는다고 하여 번창, 풍요의 상징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토끼띠의 성격은 갈등과 다툼을 싫어하고, 사교적이어서 다양한 사람들과 적응을 잘한다는 점입니다. 더불어 복잡한 걸 싫어하고 심플한 라이프스타일을 선호하는 성격입니다. 그리고 재치가 넘치므로 예능 계통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띠별로 궁합을 재미로 보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토끼띠와 궁합이 잘 맞는 띠와 상극인 띠를 알아볼까요? 궁합이 잘 맞는 띠는 돼지띠, 개띠, 양띠가 있고, 상극인 띠는 닭띠, 말띠, 호랑이띠가 있습니다.
돼지띠는 저돌적이고, 강한 추진력을 가지고 있어 토끼띠가 의지를 하고, 돼지띠는 섬세하고 남을 배려하는 토끼띠에게 호감을 느껴 서로 궁합이 좋습니다. 개띠는 큰 욕심을 부리지 않고 성실하고 충직한 편입니다. 토끼띠는 이러한 개띠의 듬직하면서 책임감 강한 성격을 좋아하고, 개띠는 감수성이 풍부하면서 상냥한 토끼띠에 매료되어 궁합이 잘 맞습니다. 양띠는 순한 성격을 가졌지만 한편으로는 까다롭고 자존심이 센 편입니다. 토끼띠와 양띠는 서로 닮은 점이 많아 마음이 잘 통해서 궁합이 좋습니다.
닭띠는 상상력이 뛰어나고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러나 고집이 세고, 자존감이 강한 편이라서 간섭받기 싫어하는 토끼띠와 만나면 서로 부딪치게 됩니다. 띠별 궁합이 100% 맞다고 할 순 없지만 해당하는 띠를 가지고 있는 주변 사람들과 빗대어보면서 재미로 한번 보시면 좋겠습니다.
2023년 띠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육십 갑자를 먼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육십 갑자란 10간과 12지를 차례대로 조합해서 만든 60개의 간지를 말합니다. 10간과 12지 각각 10개와 12개의 글자를 일대일로 짝을 이뤄 결합하면 육십갑자가 완성됩니다. 여기서 계묘년은 천간과 지지가 합쳐진 것으로 10개의 천간과 12개의 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황금 돼지’의 해, ‘하얀 소’의 해, ‘검은 호랑이’의 해, ‘검은 토끼’의 해... 이러한 문구를 많이 접하셨죠? 한 해를 나타내는 동물 앞에 붙는 수식어에는 조합의 기준이 있습니다. 동물 앞에 붙이는 색상은 어떻게 정해지는 걸까요? 각각의 천간은 저마다의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癸)에 해당하는 검은색과 묘(卯)에 해당하는 토끼의 조합으로 검은 토끼의 해라고 부르게 되는 겁니다.
토끼의 해를 맞아 2023년도의 트렌드는 교묘한 지혜로 위기를 피하거나 재난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는 말인 교토삼굴(狡兎三窟)의 지혜를 가지고 토끼처럼 뛰어올라야 한다는 단어, 콘텐츠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어두운 터널을 3년 만에 지나왔으니 내년엔 뛰어가는 토끼처럼 도약하기를 기대하고자 하는 심리가 반영된 결과인 것 같습니다. 2023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깡충깡충 뛰는 토끼처럼 원하고자 하는 일에 있어서 큰 도약할 수 있는 한 해가 되셨으면 합니다. 웃음 가득한 한 해 되세요.